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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5 :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
클래스가 여러 자원 인스턴스를 지원해야 하며,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자원을 사용해야 하는 조건에 만족하는 간단한 패턴이 있다.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방식이다. 이를 의존 객체 주입 패턴이라고 한다.
아래 코드를 통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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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SpellChecker{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public SpellChecker(Lexicon dictionary){
this.dictionary = objects.requireNonNull(dictionary);
}
publ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publ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
}
Colored by Color Scrip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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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패턴의 변형으로, 생성자에 자원 팩터리를 넘겨주는 방식이 있다.
팩터리란 호출할 때마다 특정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복해서 만들어주는 객체를 말한다.
의존 객체 주입이 유연성과 테스트 용이성을 개선해주긴 하지만, 의존성이 수천 개나 되는 큰 프로젝트에서는 코드를 어지럽게 만들기도 한다. 대거, 주스, 스프링 같은 의존 객체 주입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이런 어질러짐을 해소할 수 있다.
핵심 정리
클래스가 내부적으로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고, 그 자원이 클래스 동작에 영향을 준다면 싱글턴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자원들을 클래스가 직접 만들게 해서도 안 된다. 대신 필요한 자원을 생성자에 넘겨주자. 의존 객체 주입이라 하는 이 기법은 클래스의 유연성, 재사용성, 테스트 용이성을 개선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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