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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4 : 인스턴스화를 막으려거든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하라
이따금 단순히 정적 메서드와 정적 필드만을 담은 클래스를 만들고 싶을 때가 있을 것이다.
객체 지향적으로 사고하지 않는 이들이 종종 남용하는 방식이기에 그리 곱게 보이지는 않지만, 분명 나름의 쓰임새가 있다.
- 기본 타입 값이나 배열 관련 메서드들을 모아놓을 수 있다.
- 특정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객체를 생성해주는 정적 메서드를 모아놓을 수도 있다.
- final 클래스와 관련한 메서드들을 모아놓을 때도 사용한다.
정적 멤버만 담은 유틸리티 클래스는 인스턴스로 만들어 쓰려고 설계한게 아니다. 하지만 생성자를 명시하지 않으면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기본 생성자를 만든다.
이러한 사태를 막으려고 추상 클래스를 만드는건 어떨까? 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추상 클래스를 만드는 것으로는 인스턴스화를 막을 수 없다. 하위 클래스를 만들어 인스턴스화 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다행히도 인스턴스화를 막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컴파일러가 기본 생성자를 만드는 경우는 오직 명시된 생성자가 없을 때이므로, private 생성자를 추가하면 클래스의 인스턴스화를 막을 수 있다.
이 방식은 상속을 불가능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 모든 생성자는 명시적이든 묵시적이든 상위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하게 되는데, 이를 private으로 선언했으니 하위 클래스가 상위 클래스의 생성자에 접근할 길이 막혀버린다.
핵심 정리
인스턴스로 만들어 쓰려고 설계한게 아닌 유틸리티 클래스는 private 생성자를 추가하여 인스턴스화를 막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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