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43 : 템플릿으로 만들어진 기본 클래스 안의 이름에 접근하는 방법을 알아 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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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mplate<>
class MsgSender<CompanyZ>{
public :
...
void sendSecret(const MsgInfo& inf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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괄호 안에 아무것도 없는 template의 뜻은 "이건 템플릿도 아니고 클래스도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위의 코드는 MsgSender 템플릿을 템플릿 매개변수가 CompanyZ일 때 쓸 수 있도록 특수화한 버전입니다.
이러한 특수화는 완전 템플릿 특수화라고 합니다. MsgSender 템플릿이 CompanyZ 타입에 대해 특수화되었고, 이때 이 템플릿의 매개변수들이 하나도 빠짐없이 구체적인 타입으로 정해진 상태라는 뜻이죠.
기본 클래스 템플릿은 언제라도 특수화될 수 있고, 이런 특수화 버전에서 제공하는 인터페이스가 원래의 일반형 템플릿과 꼭 같으리란 법은 없다는 점을 C++가 인식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C++ 컴파일러는 템플릿으로 만들어진 기본 클래스를 뒤져서 상속된 이름을 찾는 것을 거부합니다. 어떤 의미로 보면, C++의 하위 언어들 중 한 부분인 객체 지향 C++에서 템플릿 C++로 옮겨 갈 때 상속 메커니즘이 끊기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을 막으려면 C++의 "난 템플릿화된 기본 클래스는 멋대로 죽지 않을거야" 동작이 발현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방법이 세 가지 있습니다.
첫째, 기본 클래스 함수에 대한 호출문 앞에 "this->"를 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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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mplate<typename Company>
class LoggingMsgSender : public MsgSender<Company> {
public :
...
void sendClearMsg(const MsgInfo& info)
{
"메시지 전송 전" 정보를 로그에 기록합니다;
this->sendClear(info);
"메시지 전송 후" 정보를 로그에 기록합니다;
}
...
};
Colored by Color Scrip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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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using 선언을 사용합니다. sendClearMsg 함수는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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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mplate<typename Company>
class LoggingMsgSender : public MsgSender<Company> {
public :
using MsgSender<Company>::sendClear; // 컴파일러에게 sendClear 함수가 기본 클래스에 있다고 가정하라고 알려 줍니다.
...
void sendClearMsg(const MsgInfo& info)
{
...
sendClear(info); // sendClear가 상속되는 것으로 가정합니다.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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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방법은, 호출할 함수가 기본 클래스의 함수라는 점을 명시적으로 지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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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mplate<typename Company>
class LoggingMsgSender : public MsgSender<Company> {
public :
...
void sendClearMsg(const MsgInfo& info)
{
...
MsgSender<Company>::sendClear(info); // sendClear 가 상속되는 것으로 가정합니다.
...
}
...
};
Colored by Color Scrip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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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마지막 방법은 문제 해결에 있어서 그리 추천하고 싶진 않습니다. 호출되는 함수가 가상함수인 경우에는, 이런 식으로 명시적 한정을 해 버리면 가상 함수 바인딩이 무시되기 때문입니다.
꼭 잊지 말아야 할 것!
파생 클래스 템플릿에서 기본 클래스 템플릿의 이름을 참조할 때는, "this->"를 접두사로 붙이거나 기본 클래스 한정문을 명시적으로 써 주는 것으로 해결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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