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3 : 낌새만 보이면 const를 들이대 보자!
const의 장점은 '의미적인 제약'을 소스 코드 수준에서 붙인다는 점과 컴파일러가 이 제약을 단단히 지켜준다는 점일 것입니다.
const 키워드는 클래스 바깥에서는 전역 혹은 네임스페이스 유효범위의 상수를 선언(정의)하는 데 쓸 수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파일, 함수, 블록 유효범위에서 static으로 선언한 객체에도 const를 붙일 수 있습니다.
클래스 내부의 경우에는, 정적 멤버 및 비정적 데이터 멤버 모두를 상수로 선언할 수 있습니다.
포인터에서 const는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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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 int * a = data // 비상수 포인터, 상수 데이터
int * const a = data // 상수 포인터, 비상수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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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r greeting[] = "Hello";
char *p = greeting; // 비상수 포인터, 비상수 데이터
const char *p = greeting; // 비상수 포인터, 상수 데이터
char * const p = greeting; // 상수 포인터, 비상수 데이터
const char * const p = greeting // 상수 포인터, 상수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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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가 *의 왼쪽에 있으면 포인터가 가리키는 대상이 상수이고,
const가 *의 오른쪽에 있으면 포인터 자체가 상수입니다.
const가 *의 양쪽에 있으면 포인터가 가리키는 대상 및 포인터가 다 상수라는 뜻입니다.
가장 강력한 const의 용도는 함수 선언에 쓸 경우입니다. 함수 선언문에 있어서 const는 함수 반환 값, 각각의 매개변수, 멤버 함수 앞에 붙을 수 있고, 함수 전체에 대해 const의 성질을 붙일 수 있습니다.
멤버 함수에 붙은 const 키워드의 역할은 "해당 멤버 함수가 상수 객체에 대해 호출될 함수이다"라는 사실을 알려 주는 것입니다.
이런 함수가 중요한 이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이해하기 좋게 하기 위해서인데, 그 클래스로 만들어진 객체를 변경할 수 있는 함수는 무엇이고, 또 변경할 수 없는 함수는 무엇인가를 사용자 측에서 알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이 키워드를 통해 상수 객체를 사용할 수 있게 하자는 것입니다.
어떤 멤버 함수가 상수 멤버라는것은 어떤 의미인가?
1. 비트수준 상수성, 물리적 상수성
2. 논리적 상수성
비트수준 상수성은 어떤 멤버 함수가 그 객체의 어떤 데이터 멤버도 건드리지 않아야(정적 멤버 제외) 그 멤버 함수가 'const'임을 인정하는 개념입니다.
논리적 상수성은 '제대로 const'로 동작하지 않는데도 비트수준 상수성 검사를 통과하는 상황을 보완하는 대체 개념으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상수 멤버 함수라고 해서 객체의 한 비트도 수정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일부 몇 비트 정도는 바꿀 수 있되, 그것을 사용자측에서 알아채지 못하게만 하면 상수 멤버 자격이 있다는 것입니다.
상수 멤버 및 비상수 멤버 함수가 기능적으로 서로 똑같게 구현이 되어있을 경우에는 코드 중복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비상수 버전이 상수 버전을 호출하는 형식으로 구현하도록 합시다.
꼭 잊지 말아야 할 것!
1. const를 붙여 선언하면 컴파일러가 사용상의 에러를 잡아내는 데 도움을 준다.
2. const는 어떤 유효범위에 있는 객체에도 붙을 수 있으며, 함수 매개변수 및 반환 타입에도 붙을 수 있으며, 멤버 함수에도 붙을 수 있다.
3. 컴파일러 쪽에서 보면 비트수준 상수성을 지켜야 하지만, 사용자는 개념적인(논리적인) 상수성을 사용해서 프로그래밍 해야 한다.
4. 상수 멤버 및 비상수 멤버 함수가 기능적으로 서로 똑같게 구현되어 있을 경우에는 코드 중복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이때는 비상수 버전이 상수 버전을 호출하도록 만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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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의 장점은 '의미적인 제약'을 소스 코드 수준에서 붙인다는 점과 컴파일러가 이 제약을 단단히 지켜준다는 점일 것입니다.
const 키워드는 클래스 바깥에서는 전역 혹은 네임스페이스 유효범위의 상수를 선언(정의)하는 데 쓸 수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파일, 함수, 블록 유효범위에서 static으로 선언한 객체에도 const를 붙일 수 있습니다.
클래스 내부의 경우에는, 정적 멤버 및 비정적 데이터 멤버 모두를 상수로 선언할 수 있습니다.
포인터에서 const는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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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 int * a = data // 비상수 포인터, 상수 데이터
int * const a = data // 상수 포인터, 비상수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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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r greeting[] = "Hello";
char *p = greeting; // 비상수 포인터, 비상수 데이터
const char *p = greeting; // 비상수 포인터, 상수 데이터
char * const p = greeting; // 상수 포인터, 비상수 데이터
const char * const p = greeting // 상수 포인터, 상수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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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가 *의 왼쪽에 있으면 포인터가 가리키는 대상이 상수이고,
const가 *의 오른쪽에 있으면 포인터 자체가 상수입니다.
const가 *의 양쪽에 있으면 포인터가 가리키는 대상 및 포인터가 다 상수라는 뜻입니다.
가장 강력한 const의 용도는 함수 선언에 쓸 경우입니다. 함수 선언문에 있어서 const는 함수 반환 값, 각각의 매개변수, 멤버 함수 앞에 붙을 수 있고, 함수 전체에 대해 const의 성질을 붙일 수 있습니다.
멤버 함수에 붙은 const 키워드의 역할은 "해당 멤버 함수가 상수 객체에 대해 호출될 함수이다"라는 사실을 알려 주는 것입니다.
이런 함수가 중요한 이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이해하기 좋게 하기 위해서인데, 그 클래스로 만들어진 객체를 변경할 수 있는 함수는 무엇이고, 또 변경할 수 없는 함수는 무엇인가를 사용자 측에서 알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이 키워드를 통해 상수 객체를 사용할 수 있게 하자는 것입니다.
어떤 멤버 함수가 상수 멤버라는것은 어떤 의미인가?
1. 비트수준 상수성, 물리적 상수성
2. 논리적 상수성
비트수준 상수성은 어떤 멤버 함수가 그 객체의 어떤 데이터 멤버도 건드리지 않아야(정적 멤버 제외) 그 멤버 함수가 'const'임을 인정하는 개념입니다.
논리적 상수성은 '제대로 const'로 동작하지 않는데도 비트수준 상수성 검사를 통과하는 상황을 보완하는 대체 개념으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상수 멤버 함수라고 해서 객체의 한 비트도 수정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일부 몇 비트 정도는 바꿀 수 있되, 그것을 사용자측에서 알아채지 못하게만 하면 상수 멤버 자격이 있다는 것입니다.
상수 멤버 및 비상수 멤버 함수가 기능적으로 서로 똑같게 구현이 되어있을 경우에는 코드 중복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비상수 버전이 상수 버전을 호출하는 형식으로 구현하도록 합시다.
꼭 잊지 말아야 할 것!
1. const를 붙여 선언하면 컴파일러가 사용상의 에러를 잡아내는 데 도움을 준다.
2. const는 어떤 유효범위에 있는 객체에도 붙을 수 있으며, 함수 매개변수 및 반환 타입에도 붙을 수 있으며, 멤버 함수에도 붙을 수 있다.
3. 컴파일러 쪽에서 보면 비트수준 상수성을 지켜야 하지만, 사용자는 개념적인(논리적인) 상수성을 사용해서 프로그래밍 해야 한다.
4. 상수 멤버 및 비상수 멤버 함수가 기능적으로 서로 똑같게 구현되어 있을 경우에는 코드 중복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이때는 비상수 버전이 상수 버전을 호출하도록 만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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