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문제풀이/LEVEL 2

[프로그래머스 / Level 2] 스킬트리

2021. 10. 28. 23:20
반응형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993

 

코딩테스트 연습 - 스킬트리

 

programmers.co.kr

 

skill_trees에 있는 스킬트리중 익힐수 있는 스킬트리의 갯수를 출력하는 문제입니다.

 

문제 접근법

  • skill_trees의 원소에 접근해야하고, skill의 각각의 문자들을 skill_tress원소의 길이만큼 확인해야 하므로 3중 for문을 사용하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 skill의 최대 길이는 26, skill_trees의 최대 길이는 20, skill_trees의 원소의 최대 길이는 26입니다 그러므로 시간복잡도는 26 * 20 * 26으로 3중 for문을 사용해도 괜찮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 3중 for문을 돌며 skill의 원소와 skill_trees의 각 배열의 원소들을 비교합니다.
    • 스킬이 올바른 순서대로 배웠는지 체크하기 위한 index값을 하나 둡니다.
    • 최후에 스킬 스킬 순서를 확인하기위해 vector<int> v를 하나 둡니다.
    • 중간 종료 체크를 위한 플래그값을 둡니다.
    • skill에 해당하는 원소가 skill_trees에 있을 경우 해당 index값을 체크한 뒤 v에 index값을 넣고 계속 진행합니다.
    • 다음에 skill에 해당하는 원소가 index값보다 앞에 있을 경우 올바르지 않은 스킬트리이므로 종료플래그를 설정하고 다음 skill_trees로 넘어갑니다.
  • 3중 for문 1바퀴가 돌고 나면 v의 size를 확인합니다.
    • v의 size가 1이고, 중간 종료가 되지 않았다면 v[0]이 0인지 확인합니다.
      • v[0]이 0인 경우 첫번째 순서의 스킬이 들어온게 맞으므로 answer을 증가시켜줍니다.
      • v[0]이 0이 아닌 경우 스킬이 순서대로 들어온것이 아니므로 answer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 v size가 1 이상이고, 중간 종료가 되지 않았다면 v[0]이 0인지 확인합니다.
      • v[0]이 0인 경우, for 문을 돌면서 v[i] + 1 == v[i + 1] 이 성립하는지 확인합니다. 성립 할 경우 모든 스킬이 순서대로 들어온 것이므로, answer을 증가시켜줍니다.
      • 위와 다른 경우 스킬이 순서대로 들어온것이 아니기 때문에 answer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아래는 코드입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string skill, vector<string> skill_trees) {
    int answer = 0;
    int len = skill_trees.size();
    int sLen = skill.size();
    
    for(int i = 0; i < len; i++)
    {
        int stLen = skill_trees[i].size();
        int sIndex = 0;
        bool check = false;
        bool aCheck = false;
        
        vector<int> v;
        
        for(int j = 0; j < sLen; j++)
        {   
            for(int k = 0; k < stLen; k++)
            {
                if(skill[j] == skill_trees[i][k])
                {
                    if(sIndex > k)
                    {
                        check = true;
                        aCheck = true;
                        break;
                    }
                    else
                    {
                        sIndex = k;
                        v.push_back(j);
                    }
                }
            }      
            if(check) 
                break;
        }
                
        if(v.size() > 1 && !aCheck)
        {
            for(int j = 0; j < v.size() - 1; j++)
            {
                if(v[0] != 0)
                {
                    aCheck = true;
                    break;
                }
            
                if(v[j] != v[j + 1] - 1)
                {
                    aCheck = true;
                    break;
                }
            } 
        }
        else if(v.size() == 1 && !aCheck)
        {
            if(v[0] != 0) 
                aCheck = true;
        }
        
        if(!aCheck) 
            answer++;
    }
   
    return answer;
}
Colored by Color Scripter
cs

 

아래 코드는 위의 코드를 개선한 코드입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string skill, vector<string> skill_trees) {
    int answer = 0;
    bool check;
 
    for(int i = 0; i < skill_trees.size(); i++)
    {
        vector<int> v;
 
        for(int j = 0; j < skill_trees[i].size(); j++)
            for(int k = 0; k < skill.size(); k++)
                if(skill_trees[i][j] == skill[k])
                    v.push_back(skill_trees[i][j]);
 
        check = false;
 
        for(int j = 0; j < v.size(); j++)
        {
           if(skill[j] != v[j])
           {
               check = true;
               break;
           }
        }
 
        if(!check) 
            answer++;
    }
    
    return answer;
} 
Colored by Color Scripter
cs
반응형

'프로그래머스 문제풀이 > LEVEL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머스 / Level 2] 구명보트  (0) 2021.10.29
[프로그래머스 / Level 2] 전화번호 목록  (0) 2021.10.28
[프로그래머스 / Level 2] 스킬트리  (0) 2020.09.25
[프로그래머스 / Level 2] 문자열 압축  (0) 2020.09.25
[프로그래머스 / Level 2] 프린터  (0) 2020.09.22
'프로그래머스 문제풀이/LEVEL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프로그래머스 / Level 2] 구명보트
  • [프로그래머스 / Level 2] 전화번호 목록
  • [프로그래머스 / Level 2] 스킬트리
  • [프로그래머스 / Level 2] 문자열 압축
지나가던 개발자
지나가던 개발자
지나가던 개발자
나의 발전을 위한 공간
지나가던 개발자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221)
    • 언어 (86)
      • C++ (43)
      • JAVA (43)
    • 게임 개발 (4)
      • 간단한 RPG 게임 만들기 (4)
      • 게임 개발 이슈 해결 (0)
    • 백준 문제풀이 (36)
      • PLATINUM (0)
      • GOLD (13)
      • SILVER (21)
      • BRONZE (2)
    • 프로그래머스 문제풀이 (32)
      • LEVEL 5 (0)
      • LEVEL 4 (0)
      • LEVEL 3 (7)
      • LEVEL 2 (19)
      • LEVEL 1 (6)
    • SQL 문제풀이 (15)
      • 프로그래머스 (4)
      • 해커랭크 (11)
    • 디자인 패턴 (1)
    • 웹 (17)
      • 웹 이론 정리 (17)
    • CS 지식 (28)
      • 알고리즘 (0)
      • 데이터베이스 (11)
      • 자료구조 (0)
      • 네트워크 (7)
      • 그래픽스 (0)
      • 운영체제 (9)
      • 기타 (1)
    • Git (1)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깃 허브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Level 2
  • java
  • 백준
  • 객체 지향 설계
  • 프로그래머스
  • 소멸자 및 대입 연산자
  • Gold 5
  • level 1
  • mysql
  • 상속
  • 열거 타입과 애너테이션
  • Silver 3
  • 해커랭크
  • c++
  • Chapter 6
  •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 Chapter 4
  • 설계 및 선언
  • 객체 생성과 파괴
  • BOJ

최근 댓글

최근 글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지나가던 개발자
[프로그래머스 / Level 2] 스킬트리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

개인정보

  • 티스토리 홈
  • 포럼
  • 로그인

단축키

내 블로그

내 블로그 - 관리자 홈 전환
Q
Q
새 글 쓰기
W
W

블로그 게시글

글 수정 (권한 있는 경우)
E
E
댓글 영역으로 이동
C
C

모든 영역

이 페이지의 URL 복사
S
S
맨 위로 이동
T
T
티스토리 홈 이동
H
H
단축키 안내
Shift + /
⇧ + /

* 단축키는 한글/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