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간단한 RPG 게임 만들기

[간단한 RPG 게임 만들기] 캐릭터 애니메이션 추가하기

2021. 1. 1. 22:30
반응형

해당 프로젝트는 패스트캠퍼스의 게임 제작 올인원 패키지 Online을 바탕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게시물을 올리는게 문제가 될 시 게시물을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캐릭터 이동을 매끄럽게 하기 위하여 애니메이션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애니메이션을 사용하기 위하여 스크립트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Header("애니메이션 관련 속성")]
    public AnimationClip IdleAnimClip = null;
    public AnimationClip WalkAnimClip = null;
    public AnimationClip RunAnimClip = null;
    public AnimationClip Attack1AnimClip = null;
    public AnimationClip Attack2AnimClip = null;
    public AnimationClip Attack3AnimClip = null;
    public AnimationClip Attack4AnimClip = null;
    private Animation myAnimation = null;
 
    public enum FighterState { None, Idle, Walk, Run, Attack, Skill }
    [Header("캐릭터 상태")]
    public FighterState myState = FighterState.None;
 
    public enum FighterAttackState { Attack1, Attack2, Attack3, Attack4 }
    public FighterAttackState AttackState = FighterAttackState.Attack1;
cs

를 추가해줍니다!

필요 없어보이는 변수들이 보이지만 나중에 사용 될 변수들을 미리 같이 넣어두는 겁니다!

 

애니메이션을 컨트룰 하기 위하여 코드를 추가해줍니다!

추후에 추가 될 예정인 공격과 스킬도 미리 기본 틀은 만들어두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상태에 따라 어떤 애니메이션을 실행할지를 컨트룰 하기 위한 코드입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void AnimationPlay(AnimationClip clip)
{
    myAnimation.clip = clip;
    myAnimation.CrossFade(clip.name);
}
 
void AnimationControl()
{
    switch(myState)
    {
        case FighterState.Idle:
            AnimationPlay(IdleAnimClip);
            break;
        case FighterState.Walk:
            AnimationPlay(WalkAnimClip);
            break;
        case FighterState.Run:
            AnimationPlay(RunAnimClip);
            break;
        case FighterState.Attack:
            break;
        case FighterState.Skill:
            break;
    }
}
 
void CheckState()
{
    float currentSpeed = GetVelocitySpeed();
 
    switch(myState)
    {
        case FighterState.Idle:
            if (currentSpeed > 0.0f) myState = FighterState.Walk;
            break;
        case FighterState.Walk:
            if (currentSpeed > 0.5f) myState = FighterState.Run;
            else if (currentSpeed < 0.01f) myState = FighterState.Idle;
            break;
        case FighterState.Run:
            if (currentSpeed < 0.5f) myState = FighterState.Walk;
            else if (currentSpeed < 0.01f) myState = FighterState.Idle;
            break;
        case FighterState.Attack:
            break;
        case FighterState.Skill:
            break;
    }
}
Colored by Color Scripter
cs

 

마지막으로 Start 함수 안에

1
2
3
4
5
6
7
8
9
10
11
12
myAnimation = GetComponent<Animation>();
myAnimation.playAutomatically = false;
myAnimation.Stop();
 
myState = FighterState.Idle;
myAnimation[IdleAnimClip.name].wrapMode = WrapMode.Loop;
myAnimation[WalkAnimClip.name].wrapMode = WrapMode.Loop;
myAnimation[RunAnimClip.name].wrapMode = WrapMode.Loop;
myAnimation[Attack1AnimClip.name].wrapMode = WrapMode.Once;
myAnimation[Attack2AnimClip.name].wrapMode = WrapMode.Once;
myAnimation[Attack3AnimClip.name].wrapMode = WrapMode.Once;
myAnimation[Attack4AnimClip.name].wrapMode = WrapMode.Once;

이 코드를 넣고 실행을 하면!

 

이렇게 애니메이션을 실행하면서 부드럽게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공격을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게임 개발 > 간단한 RPG 게임 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단한 RPG 게임 만들기] 캐릭터 추가 및 캐릭터 이동하기  (0) 2020.12.31
[간단한 RPG 게임 만들기] 맵에 나무 및 잔디 추가하기  (0) 2020.11.12
[간단한 RPG 게임 만들기] 맵 제작  (0) 2020.11.11
'게임 개발/간단한 RPG 게임 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간단한 RPG 게임 만들기] 캐릭터 추가 및 캐릭터 이동하기
  • [간단한 RPG 게임 만들기] 맵에 나무 및 잔디 추가하기
  • [간단한 RPG 게임 만들기] 맵 제작
지나가던 개발자
지나가던 개발자
나의 발전을 위한 공간지나가던 개발자 님의 블로그입니다.
지나가던 개발자
나의 발전을 위한 공간
지나가던 개발자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221)
    • 언어 (86)
      • C++ (43)
      • JAVA (43)
    • 게임 개발 (4)
      • 간단한 RPG 게임 만들기 (4)
      • 게임 개발 이슈 해결 (0)
    • 백준 문제풀이 (36)
      • PLATINUM (0)
      • GOLD (13)
      • SILVER (21)
      • BRONZE (2)
    • 프로그래머스 문제풀이 (32)
      • LEVEL 5 (0)
      • LEVEL 4 (0)
      • LEVEL 3 (7)
      • LEVEL 2 (19)
      • LEVEL 1 (6)
    • SQL 문제풀이 (15)
      • 프로그래머스 (4)
      • 해커랭크 (11)
    • 디자인 패턴 (1)
    • 웹 (17)
      • 웹 이론 정리 (17)
    • CS 지식 (28)
      • 알고리즘 (0)
      • 데이터베이스 (11)
      • 자료구조 (0)
      • 네트워크 (7)
      • 그래픽스 (0)
      • 운영체제 (9)
      • 기타 (1)
    • Git (1)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깃 허브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Chapter 4
  • level 1
  • Silver 3
  •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 mysql
  • 소멸자 및 대입 연산자
  • c++
  • Chapter 6
  • 객체 생성과 파괴
  • 상속
  • 백준
  • Level 2
  • 프로그래머스
  • 열거 타입과 애너테이션
  • java
  • BOJ
  • Gold 5
  • 객체 지향 설계
  • 설계 및 선언
  • 해커랭크

최근 댓글

최근 글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지나가던 개발자
[간단한 RPG 게임 만들기] 캐릭터 애니메이션 추가하기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

개인정보

  • 티스토리 홈
  • 포럼
  • 로그인

단축키

내 블로그

내 블로그 - 관리자 홈 전환
Q
Q
새 글 쓰기
W
W

블로그 게시글

글 수정 (권한 있는 경우)
E
E
댓글 영역으로 이동
C
C

모든 영역

이 페이지의 URL 복사
S
S
맨 위로 이동
T
T
티스토리 홈 이동
H
H
단축키 안내
Shift + /
⇧ + /

* 단축키는 한글/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