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JAVA

[Effective Java] @Override 애너테이션을 일관되게 사용하라

2020. 4. 2. 18:33
반응형

아이템 40 : @Override 애너테이션을 일관되게 사용하라

 

자바가 기본으로 제공하는 애너테이션 중 보통의 프로그래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Override일 것이다.

@Override는 메서드 선언에만 달 수 있으며, 이 애너테이션이 달렸다는 것은 상위 타입의 메서드를 재정의했음을 뜻한다. 이 애너테이션을 일관되게 사용하면 여러 가지 악명 높은 버그들을 예방해준다.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를 재정의하려는 모든 메서드에 @Override 애너테이션을 달자. 예외는 한 가지뿐이다. 구체 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의 추상 메서드를 재정의할 때는 굳이 @Override를 달지 않아도 된다. 구체 클래스인데 아직 구현하지 않은 추상 메서드가 남아 있다면 컴파일러가 그 사실을 바로 알려주기 때문이다.

 

@Override는 클래스뿐 아니라 인터페이스의 메서드를 재정의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디폴트 메서드를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인터페이스 메서드를 구현한 메서드에도 @Override를 다는 습관을 들이면 시그니처가 올바른지 재차 확신할 수 있다.

 

추상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에서는 상위 클래스나 상위 인터페이스의 메서드를 재정의하는 모든 메서드에 @Override를 다는 것이 좋다.

 

핵심 정리

재정의한 모든 메서드에 @Override 애너테이션을 의식적으로 달면 여러분이 실수했을때 컴파일러가 바로 알려줄 것이다. 예외는 한 가지뿐이다. 구체 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의 추상 메서드를 재정의한 경우엔 이 애너테이션을 달지 않아도 된다.

반응형

'언어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Effective Java] 익명 클래스보다는 람다를 사용하라  (0) 2020.04.05
[Effective Java] 정의하려는 것이 타입이라면 마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  (0) 2020.04.04
[Effective Java] 명명 패턴보다 애너테이션을 사용하라  (0) 2020.04.01
[Effective Java] 확장할 수 있는 열거 타입이 필요하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  (0) 2020.03.31
[Effective Java] ordinal 인덱싱 대신 EnumMap을 사용하라  (0) 2020.03.30
'언어/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 [Effective Java] 익명 클래스보다는 람다를 사용하라
  • [Effective Java] 정의하려는 것이 타입이라면 마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
  • [Effective Java] 명명 패턴보다 애너테이션을 사용하라
  • [Effective Java] 확장할 수 있는 열거 타입이 필요하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
지나가던 개발자
지나가던 개발자
지나가던 개발자
나의 발전을 위한 공간
지나가던 개발자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221)
    • 언어 (86)
      • C++ (43)
      • JAVA (43)
    • 게임 개발 (4)
      • 간단한 RPG 게임 만들기 (4)
      • 게임 개발 이슈 해결 (0)
    • 백준 문제풀이 (36)
      • PLATINUM (0)
      • GOLD (13)
      • SILVER (21)
      • BRONZE (2)
    • 프로그래머스 문제풀이 (32)
      • LEVEL 5 (0)
      • LEVEL 4 (0)
      • LEVEL 3 (7)
      • LEVEL 2 (19)
      • LEVEL 1 (6)
    • SQL 문제풀이 (15)
      • 프로그래머스 (4)
      • 해커랭크 (11)
    • 디자인 패턴 (1)
    • 웹 (17)
      • 웹 이론 정리 (17)
    • CS 지식 (28)
      • 알고리즘 (0)
      • 데이터베이스 (11)
      • 자료구조 (0)
      • 네트워크 (7)
      • 그래픽스 (0)
      • 운영체제 (9)
      • 기타 (1)
    • Git (1)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깃 허브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Chapter 6
  • BOJ
  • java
  • mysql
  • 해커랭크
  • Gold 5
  • Silver 3
  • Chapter 4
  • 객체 지향 설계
  • 설계 및 선언
  •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 상속
  • 열거 타입과 애너테이션
  • 백준
  • 프로그래머스
  • 소멸자 및 대입 연산자
  • c++
  • 객체 생성과 파괴
  • level 1
  • Level 2

최근 댓글

최근 글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지나가던 개발자
[Effective Java] @Override 애너테이션을 일관되게 사용하라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

개인정보

  • 티스토리 홈
  • 포럼
  • 로그인

단축키

내 블로그

내 블로그 - 관리자 홈 전환
Q
Q
새 글 쓰기
W
W

블로그 게시글

글 수정 (권한 있는 경우)
E
E
댓글 영역으로 이동
C
C

모든 영역

이 페이지의 URL 복사
S
S
맨 위로 이동
T
T
티스토리 홈 이동
H
H
단축키 안내
Shift + /
⇧ + /

* 단축키는 한글/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