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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36 : 비트 필드 대신 EnumSet을 사용하라
열거한 값들이 주로 단독이 아닌 집합으로 사용될 경우, 예전에는 각 상수에 서로 다른 2의 거듭제곱 값을 할당한 정수 열거 패턴을 사용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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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Text {
public static final int STYLE_BOLD = 1 << 0; // 1
public static final int STYLE_ITALIC = 1 << 1; // 2
public static final int STYLE_UNDERLINE = 1 << 2; // 4
public static final int STYLE_STRIKETHROUGH = 1 << 3; // 8
// 매개변수 styles는 0개 이상의 STYLE_ 상수를 비트별 OR한 값이다.
public void applyStyles(int styles)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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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과 같은 식으로 비트별 OR을 사용해 여러 상수를 하나의 집합으로 모을 수 있으며, 이렇게 만들어진 집합을 비트 필드라 한다.
비트 필드를 사용하면 비트별 연산을 사용해 합집합과 교집합 같은 집합 연산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비트 필드는 정수 열거 상수의 단점을 그대로 지니며, 추가로 다음과 같은 문제까지 안고 있다.
비트 필드 값이 그대로 출력되면 단순한 정수 열거 상수를 출력할 때보다 해석하기가 훨씬 어렵다. 비트 필드 하나에 녹아 있는 모든 원소를 순회하기도 까다롭다. 마지막으로, 최대 몇 비트가 필요한지를 API 작성 시 미리 예측하여 적절한 타입을 선택해야 한다. API를 수정하지 않고는 비트 수를 더 늘릴수 없기 때문이다.
핵심 정리
열거할 수 있는 타입을 한데 모아 집합 형태로 사용한다고 해도 비트 필드를 사용할 이유는 없다. EnumSet 클래스가 비트 필드 수준의 명료함과 성능을 제공하고 아이템 34에서 설명한 열거 타입의 장점까지 선사하기 때문이다. EnumSet의 유일한 단점이라면 (자바 9까지는 아직) 불변 EnumSet을 만들 수 없다는 것이다. 현재는 Collections.unmodifiableSet으로 EnumSet을 감싸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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