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이템 22 : 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라
인터페이스는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타입 역할을 한다. 달리 말해, 클래스가 어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것은 자신의 인스턴스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클라이언트에 얘기해주는 것이다. 인터페이스는 오직 이 용도로만 사용해야 한다.
이 지침에 맞지 않는 예로 상수 인터페이스가 있다. 상수 인터페이스란 메서드 없이, 상수를 뜻하는 static final 필드로만 가득 찬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아래 코드는 상수 인터페이스 안티패턴이다.
1
2
3
4
5
6
7
8
|
public interface PhysicalConstants {
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 6.022_140_857e23;
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ANT = 1.380_648_52e-23;
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 9.109_383_56e-31;
}
Colored by Color Scripter
|
상수 인터페이스 안티패턴은 인터페이스를 잘못 사용한 예다.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하는 상수는 외부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내부 구현에 해당한다. 따라서 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것은 이 내부 구현을 API로 노출하는 행위다.
핵심 정리
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해야 한다. 상수 공개용 수단으로 사용하지 말자.
반응형
'언어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Effective Java] 멤버 클래스는 되도록 static으로 만들라 (0) | 2020.03.20 |
---|---|
[Effective Java] 태그 달린 클래스보다는 클래스 계층구조를 활용하라 (0) | 2020.03.20 |
[Effective Java] 인터페이스는 구현하는 쪽을 생각해 설계하라 (0) | 2020.03.19 |
[Effective Java] 추상 클래스보다는 인터페이스를 우선하라 (0) | 2020.03.18 |
[Effective Java] 상속을 고려해 설계하고 문서화하라. 그렇지 않았다면 상속을 금지하라 (0) | 2020.0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