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간단한 RPG 게임 만들기

[간단한 RPG 게임 만들기] 캐릭터 애니메이션 추가하기

지나가던 개발자 2021. 1. 1. 22:30
반응형

해당 프로젝트는 패스트캠퍼스의 게임 제작 올인원 패키지 Online을 바탕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게시물을 올리는게 문제가 될 시 게시물을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캐릭터 이동을 매끄럽게 하기 위하여 애니메이션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애니메이션을 사용하기 위하여 스크립트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Header("애니메이션 관련 속성")]
    public AnimationClip IdleAnimClip = null;
    public AnimationClip WalkAnimClip = null;
    public AnimationClip RunAnimClip = null;
    public AnimationClip Attack1AnimClip = null;
    public AnimationClip Attack2AnimClip = null;
    public AnimationClip Attack3AnimClip = null;
    public AnimationClip Attack4AnimClip = null;
    private Animation myAnimation = null;
 
    public enum FighterState { None, Idle, Walk, Run, Attack, Skill }
    [Header("캐릭터 상태")]
    public FighterState myState = FighterState.None;
 
    public enum FighterAttackState { Attack1, Attack2, Attack3, Attack4 }
    public FighterAttackState AttackState = FighterAttackState.Attack1;
cs

를 추가해줍니다!

필요 없어보이는 변수들이 보이지만 나중에 사용 될 변수들을 미리 같이 넣어두는 겁니다!

 

애니메이션을 컨트룰 하기 위하여 코드를 추가해줍니다!

추후에 추가 될 예정인 공격과 스킬도 미리 기본 틀은 만들어두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상태에 따라 어떤 애니메이션을 실행할지를 컨트룰 하기 위한 코드입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void AnimationPlay(AnimationClip clip)
{
    myAnimation.clip = clip;
    myAnimation.CrossFade(clip.name);
}
 
void AnimationControl()
{
    switch(myState)
    {
        case FighterState.Idle:
            AnimationPlay(IdleAnimClip);
            break;
        case FighterState.Walk:
            AnimationPlay(WalkAnimClip);
            break;
        case FighterState.Run:
            AnimationPlay(RunAnimClip);
            break;
        case FighterState.Attack:
            break;
        case FighterState.Skill:
            break;
    }
}
 
void CheckState()
{
    float currentSpeed = GetVelocitySpeed();
 
    switch(myState)
    {
        case FighterState.Idle:
            if (currentSpeed > 0.0f) myState = FighterState.Walk;
            break;
        case FighterState.Walk:
            if (currentSpeed > 0.5f) myState = FighterState.Run;
            else if (currentSpeed < 0.01f) myState = FighterState.Idle;
            break;
        case FighterState.Run:
            if (currentSpeed < 0.5f) myState = FighterState.Walk;
            else if (currentSpeed < 0.01f) myState = FighterState.Idle;
            break;
        case FighterState.Attack:
            break;
        case FighterState.Skill:
            break;
    }
}
cs

 

마지막으로 Start 함수 안에

1
2
3
4
5
6
7
8
9
10
11
12
myAnimation = GetComponent<Animation>();
myAnimation.playAutomatically = false;
myAnimation.Stop();
 
myState = FighterState.Idle;
myAnimation[IdleAnimClip.name].wrapMode = WrapMode.Loop;
myAnimation[WalkAnimClip.name].wrapMode = WrapMode.Loop;
myAnimation[RunAnimClip.name].wrapMode = WrapMode.Loop;
myAnimation[Attack1AnimClip.name].wrapMode = WrapMode.Once;
myAnimation[Attack2AnimClip.name].wrapMode = WrapMode.Once;
myAnimation[Attack3AnimClip.name].wrapMode = WrapMode.Once;
myAnimation[Attack4AnimClip.name].wrapMode = WrapMode.Once;

이 코드를 넣고 실행을 하면!

 

이렇게 애니메이션을 실행하면서 부드럽게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공격을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